고향사랑기부제 후기(세액공제 혜택)
매년 찾아오는 연말정산 시즌, 올해는 과연 얼마나 환급을 받을지, 혹은 추가로 납부해야 할지 궁금했다. 그래서 네이버페이의 연말정산 예측 서비스를 이용해 보던 중, 기부금도 세액공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고향사랑기부제를 진행해 보았다.
일단 고향사랑기부제란 말 그대로 지역 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10만 원 초과 시 16.5% 공제)을 주고 답례품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하는 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프라인은 농협에서 가능하지만 필자는 온라인 방식으로 간편하게 기부를 진행하였다.
먼저 아래의 고향사랑e음 사이트를 접속해 준다.
고향사랑e음
지역을 응원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고향사랑기부제 정부/자치단체 공식 포털
www.ilovegohyang.go.kr
,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아래 그림처럼 자치단체에 기부하거나 특정사업에 기부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자치단체에 기부할 예정이고, 해당 자치단체에 기부했을 때 어떤 답례품을 받고 싶은지 확인하고 싶다면 상단의 답례품을 클릭하고, 지역을 선택 후 답례품을 확인할 수 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12.30일) 답례품몰에 접속하려면 대기가 상당히 많은 걸 알 수 있다. 확실히 연말에 접속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다시 돌아와서 상단의 기부하기를 누르면 1. 기부지자체를 선택, 2. 기부가능여부를 확인한 다음 기부할 금액과 답례품 지급 관련 체크를 해준다.
아래처럼 답례품을 제공받음을 택해야지 포인트를 부여하니 "답례품을 받음"에 체크한걸 한번 더 확인해 주었다..!
이후 절차에 따라 기부금을 신용카드/이체 등으로 납부하면 기부가 완료되고,
본인이 기부한 금액과 제공 예정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를 처음 이용해 보았는데, 이용방법이 어렵지 않고, 생각보다 답례품의 종류가 많은 점도 놀랐다. 세액공제 혜택과 조금이나마 기부를 했다는 점이 좋다고 생각한다.